본문 바로가기
사각풍경

타인의 해석

2020. 8. 14.

왜 우리는 낯선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 그토록 어려운 것일까? 

<타인의 해석>은 진실을 기본값으로 놓는 오류와 투명성의 환상을 이유로 제시한다.

 

진실기본값의 오류

 

우리는 진실을 말하는 학생을 제대로 맞히는 데 우연보다는 훨씬 유능하다. 하지만 거짓말을 하는 학생을 제대로 맞히는 데는 우연보다 훨씬 무능하다. […] 우리는 진실을 기본값으로 갖고 있다. 우리의 가정은, 우리가 상대하는 사람들이 정직하다는 것이다.

타인의 해석 | 말콤 글래드웰

 

제3자의 관점에서 도저히 말도 되지 않는 논리에 속는 사람을 한심해한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사자가 되어 사기꾼과의 관계가 형성되어 있다면, 사기꾼의 부정직성을 전제로 관계를 유지할 수는 없다. 사기를 치기 전까지는 좋은 친구이고 존경하는 이웃이며 사랑하는 연인이기 때문이다.

 

이 관점에서 본다면, 타인에게 속아 넘어갈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왜 정직을 기본값으로 놓는가?

 

진실기본값과 거짓말의 위험 사이의 상충 관계trade-off는 우리에게 대단히 중요하다. 이따금 거짓말에 취약해지는 대가로 우리가 얻는 것은 효율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조정이다. 이득은 대단히 크고 그에 비해 비용은 사소하다. 물론 우리는 가끔 기만을 당한다. 이는 일처리의 비용일 뿐이다.

[…]

가끔 속임수에 당한다고 해서 우리 유전자를 후세에 전하는 게 막히지도 않고 종의 생존이 심각하게 위협받지도 않는다. 한편으로, 효율적인 의사소통은 우리의 생존에 엄청난 함의를 가진다. 상충 관계는 대단한 상충 관계가 아니다.

타인의 해석 | 말콤 글래드웰

 

타인이 진실하다는 가정하에 유지되는 사회가 더 효율적이다.

가끔 기만과 속임수로 비용이 발생하지만 전체로 보면 그 비용은 사소하다.

 

투명성의 환상

 

투명성은 행동과 태도, 즉 사람들이 겉으로 자신을 드러내는 방식이 그들이 속으로 느끼는 방식에 대한 확실하고 믿을 만한 창을 제공한다는 관념이다. 이것은 우리가 낯선 사람을 파악하는 데 사용하는 결정적인 도구 중 두 번째 것이다. 누군가를 알지 못하거나 그와 소통하지 못하거나 그를 제대로 이해할 만한 시간이 없을 때, 우리는 행동과 태도를 통해 그 사람을 파악할 수 있다고 믿는다.
타인의 해석 | 말콤 글래드웰

 

표면적으로 많은 일이 일어난다. 하지만 그 이면에서는 더 많은 일이 벌어진다.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 하인리히 뵐

 

소박하고 성실하게 살아온 카타리나는 2월 20일 우연히 범죄자인 한 남자를 만난다. 범인은닉죄로 조사받는 과정에서 언론은 카타리나를 살인범의 정부, 테러리스트 공조자, 음탕한 공산주의자로 왜곡하고 그녀의 인생을 파괴해 나간다.

표면에 나타난 투명성에 인해 사람들은 카타리나를 판단하고, 그 이면은 들여다볼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그건 태양 때문에 일어난 일이었다고 말했다.

[…]

다른 사람들 역시 언젠가는 단죄되고 말겠지. 당신도 마찬가지로 단죄될 거야. 당신이 살인 때문에 기소되었다가 자기 엄마 장례식 날 울지 않았다는 이유로 처형당했다 한들, 그게 뭐?

이방인 | 알베르 까뮈

 

뫼르소는 태양 때문에 살인을 했다고 하지만, 사람들은 엄마 장례식에서 울지 않았다는 행동을 보고  살인을 할만한 인간이라고 생각한다.

 

유죄의 증거 - 슬플 때 웃는 사람들.

<타인의 해석>의 소제목 중 하나이다.

투명성은 슬플 때 웃는 사람들을 이해하는데 걸림돌이 된다.

 

그리고 <타인의 해석>은 말한다.

낯선 사람을 완벽하게 해독할 수 있을까?

답은 완벽하게 해독할 수 없다.

그러므로, 권한다.

낯선 사람을 보고 곧바로 결론을 내리지 말라.

낯선 사람의 세상을 살펴보라.

 

'사각풍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먼 암살자  (0) 2020.10.04
그림 속의 그녀  (1) 2020.09.18
거울  (0) 2020.08.24
타인의 해석  (0) 2020.08.14
걸어가다  (0) 2020.07.25

댓글0